기아, 전 세계 대리점 대회서 EV 가속화·수출 확대 등 중장기 사업전략 공유




기아가 2018년 이후 5년 만에 
10일부터 3박 4일 일정으로 전 세계 대리점 대회를 열었다고 13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한국 등 전 세계 140개국에서 권역본부, 각국 법인, 대리점 사장단 및 배우자 등 39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서울과 경기도 화성 현대차·기아 남양연구소, 기아 EV 데이가 열린 경기도 여주 마임비전빌리지 등을 방문했다.

이번 대회는 코로나19뿐만 아니라 2년 전인 2021년 기아가 사명 및 CI를 변경한 이후로도 처음 열렸다. 대회 주제는 ‘영감을 통한 연결(Connected by Inspiration)’로 정했다. 

첫날 열린 ‘비즈니스 콘퍼런스’에는 기아 송호성 사장이 기조연설을 했다. 송호성 사장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선 사업 전반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사업 범위를 확대 전환하고, 친환경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고, 고객 중심적 브랜드로 거듭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완성차 제조 기반 사업구조에서 탈피해 ‘모빌리티 솔루션’ 회사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전기차뿐 아니라 2년 뒤인 2025년부터 양산에 들어가는 목적기반모빌리티, 차량공유·차량호출 등 새로운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최적화한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거듭나야 한다는 취지다.

기아 경영진은 ‘2030년 글로벌 430만대, 전기차 160만대 판매’를 골자로 한 중장기 EV 가속화 전략을 대리점 사장단과 공유했다. 오토랜드 광명 2공장을 전기차 전용 생산시설로 전환하고, 오토랜드 화성에서도 전기차 생산 차종을 늘려 세계 각국에 수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어 자동차 산업의 주요 현안인 글로벌 공급망 강화, 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디자인 철학 등을 각 부문장이 직접 소개했다.

세계 각국에서 한국을 찾은 기아 대리점 사장단은 현대차그룹 연구개발 허브인 남양 연구소를 방문해 신차 리뷰에 참여하고, 경기도 여주에서 개최한 ‘기아 EV 데이’에도 참석했다. 

3박 4일 대회 기간 기아는 환영·환송 만찬을 열고, ‘2030 세계 박람회’ 부산 유치 지원 활동도 펼쳤다. 이슬람교도 전용 음식인 할랄푸드 코스, 채식 전용 코스를 제공해 글로벌 참가자를 최대한 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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